게이미피케이션이란?
게임에서 볼 수 있는 재미와 중독적 요소를 모두 끄집어내 현실 세계나 생산적 활동에 적용하는 기법이다.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디지털 방식으로 사람들을 참여시키고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게임 메카닉스와 경험 디자인을 이용하는 것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이 아닌 분야에 게임 요소와 게임 디자인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다.”
게임이란?
다음의 규칙을 만족해야한다.
1.
모든 게임은 사전에 정해놓은, 플레이어의 최종 목표가 있어야 한다
2.
모든 게임은 플레이어의 게임 방식을 일정 부분 제한해야 한다.
3.
모든 플레이어는 유희적 태도를 취해야 한다.
4.
모든 플레이어는 자발적으로 게임을 해야 한다.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이 아닌 분야에 게임 요소와 게임 디자인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다.”
게임 요소란?
게임화된 프로세스나 게임화된 제품을 만들 때는 ‘사물’이 있어야한다.
플레이어가 상호작용하거나 플레이어가 게임을 하며 참고할 무언가.
예시
게임 요소만으로는 게임이 될 수 없다. 사람이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플레이어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어야 성공적인 게임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