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레볼루션
플랫폼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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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은 외부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호작용을 하면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해주는 것에 기반을 두는 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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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를 독려하는 개방적인 인프라를 제공. → 그에 맞는 거버넌스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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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자원의 통제보다 외부 파트너의 설득이 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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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의 첫 사용자가 얻게되는 가치는 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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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후 사용자가 증가할수록 가능한 연결의 가지수가 비선형적으로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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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출되는 이득, 성장이 기하급수적이다.
어떻게 초기사용자를 유치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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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효과를 통해 이룩한 성장은 시장의 확대로 이어진다.
생산자들은 자신의 고객을 빼았기는 게 X → 더 많은 연결 가능성은 더 많은 수요를 만든다.
Two Sided network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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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의 한 쪽으로 참여자들을 끌어들인다. → 다른 쪽도 따라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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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면 시장의 경우 한쪽의 시장에서 경제적 손실을 영구적으로 보더라도, 다른 한쪽의 시장이 따라온다면, 이는 경제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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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시장에서 거두게 될 수익이 반드시 A시장에서 입은 손실보다 커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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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 기업들은 가격효과나 브랜드효과에 크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었다. 선순환을 만들어내는 효과는 양면 네트워크 효과 뿐임을 기억해야한다.
부정적인 네트워크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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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친 양적 성장
→ 최적의 매칭을 방해. ( 검색, 탐색, 발견 프로세스가 어려워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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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쪽 시장의 사용자만 불균형하게 많이 진입 → 불만족으로 이어짐.
Frictionless en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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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로운 진입을 허용하는 네트워크는 거의 아무런 장벽 없이 유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큐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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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에서 사용자들이 맺는 관계를 필터링하고 통제하고 제한하는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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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레이션이 존재하지 않거나, 제대로 관리되지 않으면 엄청나게 많은 매칭이 일어나 자신에게 딱 맞는 것을 찾기 힘들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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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레이션 전략이 잘 갖춰줘야 긍정적인 네트워크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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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레이션 전략
1.
관심사
플랫폼은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가?
핵심 상호작용을 디자인하는데 온 힘을 쏟기
1. 참여자의 역할, 범위를 명확하게 파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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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 오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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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위 : 스트릿댄스 스튜디오 오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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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
1.
댄스 클래스 데이터 입력 및 수정.
2.
신청완료 및 고객 상담.
3.
QnA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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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생
◦
범위 : 스트릿댄스를 기존에 즐기던 학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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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
1.
클래스 탐색
2.
클래스 신청
3.
결제
2. 가치 단위는 핵심 상호작용에서 나온다.
3. 필터는 가치 단위의 효과적인 이용을 위한 필수 요소다.
필터가 잘 설계되어 있을 경우 플랫폼 사용자들은 자신들과 관련이 있으면서도 유용한 가치 단위만을 제공받을 수 있다. 그러나 필터가 제대로 설계되지 않았을 경우, 자신과는 무관한 쓸모없는 가치 단위가 쇄도하게 되어 사용자가 플랫폼을 떠날 수도 있다.
어떤 방식이든 모든 플랫폼은 필터를 이용하여 정보 교환을 관리한다.
플랫폼의 기본 구조 : 참여자 + 가치 단위 + 필터 ⇒ 핵심 상효작용
지속적으로 높은 가치를 만들어 내는 단 하나의 핵심 상호작용에서 시작한다.
간편한데다가, 즐겁기 까지 한.
플랫폼은 재고를 통제하지 못하는 정보 공장이다.
필터를 개발할 때, 가치 단위를 전달할 수 있게 하는 한편 가치가 없는 것들은 차단할 수 있게끔 설계한다. 그러나 플랫폼이 가치 단위 생성 과정 자체를 직접 통제하지는 않는다. 바로 이 점이 전통적인 파이프라인 비즈니스와 크게 다른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