쏟아지는 잠재 고객들의 요구사항, 사내에 쌓여 가는 유저스토리, 백로그들 사이에서 무엇부터 시작하는 것이 팀에게 가장 도움이 될지 머리로만 고민하는 것은 그만두자. 직관에 의존하게 되면 좋은 의사결정을 할 수 없다.
직관에 의존하게 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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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의 흥망이 다 내잘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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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관계자들에게 내 계획을 설명하기 힘들다. → 의사소통 비용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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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욕심에 편향되기 쉽다.
RICE Score 란?
우선순위 결정 프레임워크.
프로덕트, 기능과 다른 계획들의 우선순위를 결정해 로드맵에 적절히 배치하기 위한 도구.
4가지 팩터들을 기반으로 점수를 매겨서 우선순위를 결정하게 된다.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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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관 < 정보 기반의 의사결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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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 편향 배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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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관계자들에게 우선순위 결정에 대한 방어 가능
RICE Score 에 대한 이해
RICE 스코어는 다음 네가지 팩터에 기반한 공식으로 계산된다.
1. Reach : 주어진 시간 내에, 해당 계획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하는가?
시작에 앞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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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달” 의 의미를 결정해야 한다.
예 : 고객 거래 수, 무료 평가판 가입, 새 기능을 사용하는 사용자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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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하려는 기간”을 결정해야 한다.
예 : 한달, 분기
→ 예 : 1200명의 잠재 고객 중 30% 가 가입할 예정이면, Reach 점수는 360
→ 예 : 다음 프로젝트가 분기에 150명의 신규고객 유치 예상된다면, 150
2. Impact : 사용자에게 가해질 정성적인 영향.
앞선 Reach 즉, 정량적인 지표만으로는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기에 부족하다. 임팩트 지표는 정성적인 영향을 계산에 넣도록 도와준다.
지표를 양자화한 이유는 결정에 팀원들이 각 Step 에 갇히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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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막대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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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높은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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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중간 정도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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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낮은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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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약소한 영향
3. Confidence : 앞선 1번 2번에 대한 데이터 신뢰도
프로젝트가 직관에 의존하는지, 데이터를 가지고 판단 가능한지를 계산에 넣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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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 높은 신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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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 중간 신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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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 낮은 신뢰도
4. Effort : 해당 프로젝트에 소모되는 비용
프로젝트에 들어갈 예상 총 비용을 간단한 숫자로 정수화 한다.
person month 단위를 사용하면 쉽다
person-month 란?
→ 9개월 간의 프로젝트, 9개월동안 한 인력의 30% 정도의 노력이 필요하다면, 9 * 30% = 2.25 person-month
→ 1개월 간의 프로젝트, 1개월동안 3명의 인력의 80% 정도의 노력이 필요하다면,
1 * 3 * 80% = 2.4 person-month
적용해보기
팀 BUNT 내에서, 사업 타당성을 검토하기 전 다양한 유저스토리 중 어떠한 가설을 먼저 검증 해볼지 의사결정이 늘어져, RICE Score 를 사용해 유저스토리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RICE 스코어는 빠르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기 보다, 모두에게 설득력있는 답변을 뽑아낸 다는 점에서 의사소통 비용을 줄여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직관에 따라 우선순위를 결정하게 된다면, 반드시 팀 내부에서 불안감 또는 불만이 생길 수 있기 마련.